• 2023. 5. 15.

    by. 바디앤소울

    이번 게시물에서는 갱년기의 원인 및 증상 그리고 관리요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 갱년기는 일반적으로 40대 즈음에 시작되지만 빠르면 30대 중반이나 늦어도 50대에 시작되고 갱년기는 정신적으로도 신체적으로도 힘든 시기가 될 수 있습니다.

    여성-복부
    출처-픽사베이

    갱년기 원인 및 증상

    갱년기는 난소에서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포함한 생식 호르몬 생산의 자연적인 감소로 인해 발생합니다. 호르몬 수치가 변동함에 따라 월경 주기가 불규칙해질 수 있으며 대부분의 여성은 갱년기증상을 경험하기 시작합니다.

     

    갱년기의 정확한 시기와 기간은 여성마다 크게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여성의 40대에 시작하여 몇 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증상도 여성마다 다를 수 있으며 다양한 신체적, 정서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

     

    •  불규칙한 기간: 월경 주기가 짧아지거나 길어질 수 있으며, 생리 사이에 점상출혈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.
    • 일과성 열감 및 야간 발한: 이러한 갑작스럽고 강렬한 열감은 발한과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일과성 열감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으며 빠른 심장 박동이나 오한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.
    • 질 건조증: 호르몬 수치가 바뀌면서 질 조직이 건조해지고 얇아져 성관계 시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수면 장애: 많은 여성들이 일과성 열감 또는 기타 증상으로 인해 갱년기 동안 수면 장애를 경험합니다.
    • 기분 변화: 변동하는 호르몬 수치는 기분 변화, 과민성 및 불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성기능의 변화: 일부 여성은 성욕이 감소하거나 오르가슴에 도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.

    모두 이런 증상을 경험하는 것은 아니며 증상의 심각도도 다를 수 있습니다. 또한 일부 증상은 폐경기 이후에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.

    여성-요가
    출처-픽사베이

    갱년기 치료

    1. 호르몬 요법: 갱년기 동안 감소하는 호르몬을 대체하기 위해 에스트로겐 및/또는 프로게스테론을 복용하는 것입니다. 호르몬 요법은 일과성 열감, 야간 발한, 질 건조 및 기타 증상을 줄이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. 특정 암이나 혈전 병력이 있는 여성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.

     

    2. 비호르몬 약물: 항우울제 및 항전간제와 같은 비호르몬 약물을 갱년기의 특정 증상을 치료하는 쓰이기는 하지만 호르몬제에 비해서 효과는 떨어집니다.

     

    3. 대체 요법: 침술, 요가, 약초 보조제와 같은 대체 요법을 통해 갱년기증상을 완화합니다. 이러한 요법의 효과는 잘 확립되어 있지 않으며 다른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갱년기 관리 요령

    갱년기는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힘든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. 갱년기를 이겨내기 위한 관리 요령을 알아보겠습니다.

     

    생활의 리듬을 잃지 않기: 과로를 피하고 가급적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하고 감정 기복이 심해지지 않도록 유의합니다.

     

    균형 잡힌 식사: 편식은 금물,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우유, 멸치, 뱅어포, 무, 시금치, 미역, 다시마 등의 식품과 야채와 과일을 골고루 균형 있게 섭취합니다.

     

    운동:근력강화 운동과 햇볕을 보면서 산책을 하거나 맨손체조, 수영, 자전거 타기, 에어로빅등의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골다공증 예방과 갱년기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증상 예방을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.

     

      스트레스 관리 : 스트레스는 갱년기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. 충분한 수면과 휴식, 취미생활 또는 명상, 심호흡, 요가 등도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.

     

    갱년기는 여성의 노화 과정에서 자연스러우며 정상적인 부분입니다. 어려운 시기일 수 있지만 더 긍정적이고 편안한 마음으로 갱년기를 괴롭고 힘든 시기가 아니라 즐겁고 행복한 일들만 가득 만들 수 있기를 기원드립니다.